사회여모임 플랫폼 시민참

모임정보

2021-10-22 17:36:00.0
한국의 아프간 난민보호에 대한 질문들 2
● 이 모임에서 고민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인가요?
-모임목적
아프간 난민보호에 대한 사회적 이슈를 논의하고 이에 대한 방향을 모색합니다.

-문제의식
박해사실이 아니라 종교가 문제? : 무슬림 출신 난민에 관한 논쟁들: 이슬람공포증은 난민 혐오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슬람교의 여성혐오, 여성폭력에 대한 논쟁, ‘잠재적 테러리스트’로 무슬림을 바라보는 시각 등. 아프간 난민 수용의 문제 앞에서 종교에 대한 논쟁은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 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대화을 진행할 예정인가요?
(사회문제 원인분석, 생활 속 실천·활동 계획, 캠페인 계획, 정책 구상·제안 등)

이슈에 관한 시민들의 논의를 내용을 글로 정리하여 공유.
인권·젠더

결과 보기

대화내용* ● 관심가진 사회문제의 실태·현황에 대해 참석자들의 의견은 어떠한가요?
(문제와 관련된 참석자의 개인 경험, 사례, 의견, 주요발언 등 작성)

-(참석자1)
보통 난민 심사는 난민 사유를 가지고 객관적인 어떤 기준으로 진행되어야 함이 마땅하지만 정부의 논리는 사실상 조력을 했기 때문에 심사를 생략해 줄 수 있고 지위를 부여할 수 있다. 근데 이제 이런 문제 제기들을 좀 피하기 위해서 난민이 아닌 특별 기여자라고 아마 붙였을 거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참석자2)

정착 지원 부분에 있어서도 결국은 정부가 선별한 보증된 난민들만 지원하는 논리를 보여줬다고 할 수 있고 또 정착 프로그램 가운데 태권도라든지 한국 사회 문화 질서를 이제 철저히 배워서 책임 있는 시민들을 기른다는 어떤 표현들이 있는데, 철저하게 한국의 문화와 질서를 수용하는 사람들을 만들 것이라는 어떤 정착 지원의 논리들을 이제 보였는데 결국은 이런 부분도 포섭과 배제의 논리 속에서 이런 것들이 나왔던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참석자3)
굉장히 정부가 이제 고려를 했던 것은 난민 반대 여론. 예멘 난민 사태때 겪었던 난민 반대 여론을 불러일으키지 않기 위해서 이제 공항 비행기에서 내리는 신부터 평화롭게 줄지어서 도착하는 신들까지 굉장히 많은 이미지들을 정부가 만들어내려고 노력했다고 봅니다. 어떤 좋은 난민 이미지를 굉장히 미디어적으로 설정했다는 느낌이 들었고요.


●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난민 당사자의 목소리를 들리게 하고 더 많은 사회적 대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모임 참석자 분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실천활동을 계획하셨나요?
(생활 속 실천, 시민활동, 정책 제안(민주주의 서울)등 실천, 차기 모임 계획 등)

많은 시행착오들도 있었고 또 굉장히 많이 느끼는 점들도 많이 있었던 것 같은데 나름 의미가 있었다 생각하고 보다 큰 규모의 열린 모임도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임 사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