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여모임 플랫폼 시민참

모임정보

2021-10-23 17:00:00.0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10월 모임
● 이 모임에서 고민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인가요?

[모임목적]
전기통학차량이 운행되면 미래세대 건강권이 담보되고 친환경적임을 홍보

[문제의식]
어린이 보호를 위해 어린이 통학차량의 전기차량 전환 필요
정부에서 맞춤형 전기통학차량 제작 추진 필요

[배경 및 현황]
○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 교육시설에서 운행하는 셔틀버스 노동자 전국 30만 명으로 추산
○ 2019년 12월 현재 만 13세 미만 어린이 보호차량으로 경찰청 신고‧접수된 차량 전국 111,361대
○ 전국 30만 셔틀버스 노동자들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학교, 체육시설 등에서 이른 새벽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1군데 또는 2~3군데 교육시설에서 운행하며 우리 소중한 미래세대 안전을 최 일선에서 담보하고 있음.
○ 한 달 생활이 빠듯한 처지임에도 공공영역인 어린이, 중·고등학생 수송 업무에 자부심을 갖고 안전운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 우리 소중한 미래세대 통학안전을 위해서라도 공공영역의 30만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이 향상되어야 하며, 법·제도 개선을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집행이 절실함.
○ 쾌적한 통학환경과 건강권을 위한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에 대해 정부의 책임있는 역할 필요
○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단위체중 당 호흡량이 2배 이상 많아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
○ 노후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의 미세먼지 배출량 중형 승용차의 11배, 소형화물차의 1.2배
○ 2021년2월25일 서울시에서 2021년 어린이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사업 공고(서울특별시공고 제2021–571호)(10대)
○ 2021년9월17일 서울시에서 2021년 2차 어린이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사업 공고(서울특별시공고 제2021–2446호)(10대)
서울시 전기차 전환 사업 진행중이며, 올해 2차례 시범사업을 통해 대수확장 및 전국으로 확산 요구하고자 함

● 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대화을 진행할 예정인가요?
(사회문제 원인분석, 생활 속 실천·활동 계획, 캠페인 계획, 정책 구상·제안 등)

○ 캠페인 계획 및 정책 제안
서울시 시범사업에 신청해 선정된 분들과 함께 소모임을 결성해 시범사업을 참여하면서 고충 등 개선점을 이야기 나누고자 하며, 개선 요구하고자 함
전기통학차량을 운행하면서 어린이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함
더 나아가 제안할 정책을 구상하고 코디네이터를 통해 '민주주의 서울'에 정책제안하고자 함

10월 23일에 모임을 하고자 함.
코로나19 거리두기 강화로 연기되었던 운행개통식 일정이 정해지면 함께 동참하고자 함.
고용·노동

결과 보기

대화내용* ● 관심가진 사회문제의 실태·현황에 대해 참석자들의 의견은 어떠한가요?
(문제와 관련된 참석자의 개인 경험, 사례, 의견, 주요발언 등 작성)

-(참석자1)서울시에서 어린이통학차량 전기차 전환을 위해 올해 시범사업을 상반기, 하반기 추진하고 있어 환영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가격형성도 중요하고 국내업체에서 전기통학차량을 국내 실정에 맞게 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현실이다. 안타깝다. 전기통학차량으로 운행하고 있는데 배출가스 없어 탑승하는 아이들이 많이 좋아해 운행하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참석자2)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미래세대를 태워 학원 등 교육시설까지 운행할 수 있어야 하는데 서울시내 대부분 아파트가 아직까지 차량높이 2.3m까지 표시가 많다. 차량높이 때문에 door to door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안전한 통학운행을 할 수 있는 어린이통학차량 출시가 필요하다. 전기통학차량 운행을 학원,학부모,아이들,우리 운행기사 모두 좋아하고 있다. 많은 지원대수가 필요하다.

-(참석자3)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에서 서울시장, 서울시의회 등 초청한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퍼포먼스 '운행개통식' 행사를 서울시 전기통학차량 전환 2차공고까지 완료해 10대 이상으로 함께 하는 취지로 12월에 개최하기로 했다. 12월 일정이 정해지면 함께 운행개통식에 참석해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요구 행동에 함께하기로 했다.

-(참석자4)전기통학차량을 지원받아 운행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주변 동료기사분들에게도 지원받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 서울시에서만 어린이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지원 공고가 있느걸로 알고 있다. 서울시 이외에서도 서울시와 같은 내용으로 통학차량 기사분들에게 전기차로 전환할 수 있는 지원이 되기를 바란다.


●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올 하반기 서울시 통학차량 전기차전환 지원사업이 잘 되어야 하고 내년에는 대폭 확장하는 지원대수가 공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폭 확장하는 지원대수가 공고로 그치지 않으려면 현장 셔틀버스 노동자들이 구입가능한 금액이어야 하고 선택할 수 있는 차량들이 지원대수 이상 판매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내 자동차업계에서 전기통학차량 전환에 관심갖고 제작해 구입할 수 있도록 나서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모임 참석자 분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실천활동을 계획하셨나요?
(생활 속 실천, 시민활동, 정책 제안(민주주의 서울)등 실천, 차기 모임 계획 등)
-운행하는 전기통학차량에 전기통학차량임을 표기해 운행하고 있어 차량에 대한 호응도가 좋다. 지속적인 홍보가 될 거다.
-12월 어린이 통학차량 전기차 전환 퍼포먼스 '운행개통식' 일정이 정해지면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함.
-코디네이터와 함께 10월 모임을 했고 코디네이터를 통해 민주주의 서울에 정책 제안 하기로 함.
- 차기모임은 (가안) 11월27일(토) 오후 5시에 하기로 함. (변동해야 할 이유 발생 시 변동 가능함)
모임 사진*
  • 일시/장소
    2021-10-23 17:00:00.0
    은평구 통일로 684, 18 민주노총서울본부 2층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 회의실
  • 소속그룹
  • 참석자(4)
    • 왕눈이(참석자)
    • 프란체스코(주최자)
    • 김영철(참석자)
    • 정재룡(참석자)

댓글(0)